고려대기환경硏 "해발 2천m 지점 10∼20㎝ 이상 눈 내려"

(청주=연합뉴스) 변우열 기자 = 최근 백두산에 10∼20㎝의 눈이 내려 쌓여 있는 것이 위성으로 확인됐다.

17일 고려대기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백두산 해발 2천m 이상 지점에 눈이 쌓여 있는 모습이 미국의 노아(NOAA) 위성으로 관측됐다.

지난 16일 오후 3시 59분 촬영한 인공위성 사진에서도 백두산 천지를 둘러싸고 눈이 쌓여 흰색의 띠가 넓게 퍼져 있는 장면이 확연하게 드러났다.

천지는 검은색으로 나타나 아직 얼지 않았음을 추정할 수 있다. 천지 역시 얼면 인공위성에 흰색으로 관측된다.

천지는 기온이 영하 15∼17도까지 내려가는 다음 달 중순께부터 얼어붙을 것으로 이 연구소는 전망했다.

이 연구소 정용승 소장은 "1996년 이후 22년간 백두산 적설을 지속적으로 관찰한 결과, 10∼20㎝ 이상의 적설량을 기록해야 인공위성에 흰색으로 나타난다"며 "올해 백두산의 눈은 예년보다 2∼3일 이르게 내렸다"고 분석했다.

정 소장은 "백두산의 눈은 8개월 이상 쌓여 이듬해 6월 초에나 녹는다"며 "백두산의 높은 산지는 지난달 말부터 이미 겨울에 접어들었다"고 덧붙였다.

고려대기환경연구소는 한국교원대 교수 출신인 정 소장이 2001년 재단법인으로 설립해 각종 환경 관련 위성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정 소장은 1994년부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과 종신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